8비트 모션그래픽 영상으로 만든 여성마라톤 홍보

해마다 열리는 행사 디자인은 그 틀을 벗어나기가 어렵다. 새로운 시도에서 나타날 성공도 있겠지만 혹시나 있을지도 모를 실패의 책임을 예방하는 것이 더 안전하기 때문에 기존의 스타일을 벗어나려 하지 않는다. 위험한 도전없이 새로운 성공이 있을 수 있을까.

여성신문에서 주최하는 여성마라톤대회20년 넘게 개최되고 있는 전통 있는 마라톤대회다. 여성뿐만 아니라 가족들이 함께 참가하는 비전문가 마라톤대회지만 한 회 참가인원이 1만명에 이를 만큼 인기가 좋다. 하지만 진행되는 대회를 지켜보면서 20년 전통에 미치지 못하는 디자인적 완성도에는 아쉬움이 있었다. 가족들과 특히 젊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만큼 좀 더 활기차고 즐거우며 운동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가 되어 2021년도 여성마라톤 홍보 디자인을 맡게 되었다. 행사를 들여다보니 넉넉한 지원이 없어 디자인의 개발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어 보였다. 여성마라톤이라는 뜻은 좋으나 결과를 만들어내기에 쾌적한 환경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어려운 여건의 탓 만으론 별다른 해결방안이 있을 거 같지 않았다. 20년 넘게 그렇게 왔던 무던한 관행.

여성마라톤 홍보디자인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고민했다.

이전에 젊은 직원들과 동영상 리뷰를 하면서 보았던 자료 중에서 8비트 유튜브 영상을 접하며 단순한 모션과 레트로한 느낌으로 뭔가 응용할 수 있는 접점이 있을 거 같은 생각이 스쳤다.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단조로운 리듬, 요즘 유행하는 트렌디한 래트로스타일, 생동감넘치는 마라톤에 끊임없이 반복되는 호기심나는 게임적 요소까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응용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 표현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찾아 디자인스케치를 만들었다. 캐릭터로 모션을 만들어보고 배경을 입혀보고 시행착오하기를 여러 번.

캐릭터들을 개발했고 스토리를 이어갈 배경을 만들었다. 좀 더 실감나는 연출을 위해 중간중간 빵빵 터지는 게임적 즐거움을 집어넣었고 배경에 광고판이나 현수막같은 다양한 PPL까지 삽입된 8비트 모션그래픽 영상으로 20년 여성신문 마라톤 홍보에서 가장 독특하고 차별화된 홍보영상이 탄생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기획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시큰둥했던 담당자들은 결과에 환호했고 외부에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다행히 홍보영상을 중심으로 광고, 온라인, SNS 등 다른 홍보디자인 채널에서도 8비트 모션그래픽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경험하지 못한 불확실성에 대한 실험과 도전이라도 확신을 갖고 하다 보니 성공 확률이 올라갔다. 즐거운 축제에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호기심을 갖고 즐겁게 참여하게 만드는데 포지션의 미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디자이너의 역할은 마무리된다.

 

2021 여성마라톤대회 티저용 홍보영상/ 8비트 모션그래픽 영상

8비트 모션그래픽 캐릭터들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여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여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남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남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여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여성캐릭터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강아지 애니메이션
Adieu, 2020 여성마라톤 영상 고양이 애니메이션

8비트 모션그래픽 배경 이미지들

 

 

 

 

 

#영상디자인 #영상기획 #그래픽 #Graphic #모션그래픽 #MotionGraphic #인터뷰 #인터뷰영상 #홍보영상 #PPT영상 #인트로영상 #촬영 #영상편집 #일러스트 #Illust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Storytelling #캐릭터 #Character #캐릭터디자인 #CharacterDesign